Java/11. 기본 API 클래스

Day 16 : Math 클래스

pancakemaker 2021. 11. 9. 13:01

수학 계산에 사용할 수 있는 메소드 제공

 

Math의 수학 메소드

package sec13.exam01_math;

public class MathExample {
	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		//절대값
		int v1 = Math.abs(-5);
		double v2 = Math.abs(-3.14);
		System.out.println("v1= " + v1);
		System.out.println("v2= " + v2);
		
		//올림값
		double v3 = Math.ceil(5.3);
		double v4 = Math.ceil(-5.3);
		System.out.println("v3= " + v3);
		System.out.println("v3= " + v4);
		
		//내림값
		double v5 = Math.floor(5.3);
		double v6 = Math.floor(-5.3);
		System.out.println("v5= " + v5);
		System.out.println("v6= " + v6);
		
		//최대값
		int v7 = Math.max(5, 9);
		double v8 = Math.max(5.3, 2.5);
		System.out.println("v7= " + v7);
		System.out.println("v8= " + v8);
		
		//최소값	
		int v9 = Math.min(5, 9);
		double v10 = Math.min(5.3, 2.5);
		System.out.println("v9= " + v9);
		System.out.println("v10= " + v10);
		
		//랜덤값
		double v11 = Math.random();
		System.out.println("v11= " + v11);
		
		//가까운 정수의 실수값
		double v12 = Math.rint(5.3);
		double v13 = Math.rint(5.7);
		System.out.println("v12= " + v12);
		System.out.println("v13= " + v13);
		
		//반올림값
		long v14 = Math.round(5.3);
		long v15 = Math.round(5.7);
		System.out.println("v14= " + v14);
		System.out.println("v15= " + v15);
		
		double value = 12.3456;
		double temp1 = value + 100; //112.3456
		long temp2 = Math.round(temp1); //112
		double v16 = temp2 / 100.0; //1.12
		System.out.println("v16= " + v16);
		
	}
}
v1= 5
v2= 3.14
v3= 6.0
v3= -5.0
v5= 5.0
v6= -6.0
v7= 9
v8= 5.3
v9= 5
v10= 2.5
v11= 0.809566854603524
v12= 5.0
v13= 6.0
v14= 5
v15= 6
v16= 1.12

 

임의의 주사위 눈 얻기 (Math.random() 이용)

package sec13.exam01_math;

public class MathRandomExample {
	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		int num = (int) (Math.random()*6) +1;
		System.out.println("주사위의 눈: " + num);
	}
}
주사위의 눈: 1